
강물은 사람이 살아가기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해줍니다. 번창한 도시들을 보면 거의 다 큰 강을 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만 봐도 알 수 있지요. 서울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번창한 도시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서울을 남북으로 가르는 한강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은 생명을 키워내는 원천입니다. 사막에서는 비가 내리지 않기 때문에 식물이 자랄 수 없습니다.
1. 고대문명이 일어나게 된 조건
고대 4대 문명은 모두 큰 강 유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강의 범람(汎濫)이 가져오는 비옥한 토양과 풍부한 물 덕분에 안정적인 농사를 경작하는 일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농업 생산력의 증가로 말미암아 인구의 증가와 정착을 가능하게 했고, 이는 곧 도시와 문명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물이 풍부한 지역에는 사람들이 모여들기 때문에 도시가 형성되고, 도시에 모여든 많은 사람들은 서로에게 필요한 물건을 바꾸어쓰기 위해서는 문자가 필요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생활의 편리함과 강력한 힘을 갖기 위해 만든 도구가 바로 청동기입니다. 청동기는 돌과 철 사이의 금속 도구로 인류가 처음 만들어낸 금속을 말합니다. 인류가 처음 발견한 금속은 ‘구리’(동)였습니다. 구리를 불에 달구어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들어 썼습니다. 송곳이나 낚싯바늘 또는 농기구 등을 만들어서 사용했습니다.
2. 세계 4대 고대 문명의 발상지
강은 농사에 필요한 풍부한 물을 제공합니다. 문명의 발상지에서는 해마다 강물이 범람하면서 상류에서 운반되어 온 비옥한 충적토가 쌓여 농경지를 기름지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 덕분에 안정적인 식량 생산이 가능해졌고, 사람들은 한곳에 정착하여 도시 문명을 건설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나일강 유역의 이집트 문명,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의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더스강 유역의 인더스 문명, 그리고 황허강 유역의 황하 문명이 생겨났습니다.
1) 메소포타미아 문명 (약 기원전 3500년경)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현재의 이라크 지역인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유역 사이에 있는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일어난 문명을 말합니다. 그 지역에 살던 수메르인들이 최초의 도시 국가를 건설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점토판에 쐐기 모양의 글자를 새긴 쐐기 문자를 발명했으며, 바빌로니아의 함무라비 법전은 세계 최초의 성문화된 법전을 만들었습니다.
2) 이집트 문명 (약 기원전 3000년경)
이집트 문명은 아프리카 대륙을 남북으로 가로지르는 나일강 유역에서 일어났습니다. 나일강의 정기적인 범람(汎濫)으로 말미암아 비옥한 토지가 형성되어 농업 생산량이 높아졌습니다. 이집트에서는 파라오를 중심으로 한 강력한 중앙 집권 체제를 형성했습니다. 피라미드와 스핑크스와 같은 거대한 건축물을 남겼습니다. 피라미드는 파라오의 무덤이자 정치· 종교 권력을 상징합니다. 파피루스에 그림과 문자를 조합한 상형 문자를 사용했습니다. 이집트의 미라 제작 기술은 뛰어난 의학 지식을 보여줍니다.
3) 인더스 문명 (약 기원전 2500년경)
인더스 문명은 현재의 파키스탄과 인도 서부 지역인 인더스강 유역에서 일어났습니다. 모헨조다로와 하라파와 같은 계획도시의 유적은 고도로 발달된 도시 구조를 갖추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기원전 2500년 전에도 오늘날과 같은 벽돌로 만든 정교한 하수 시설과 목욕탕이 있었다고 합니다. 아직 해독되지 않은 인장 문자를 사용했으며, 이 문명의 쇠퇴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4) 황하 문명 (약 기원전 2000년경)
황하 문명은 현재의 중국의 황하강 유역에서 일어난 문명을 말합니다. 황토 때문에 물이 누런색이어서 황하(黃河)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중국 상나라 시기에는 갑골 문자를 사용했는데, 이는 오늘날 한자의 기원이 되었습니다. 청동기 기술이 발달하여 다양한 제기(祭器)와 무기를 만들었습니다. 봉건제와 같은 통치 체제를 확립하며 중국 문명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마무리: 강은 인류 문명의 요람
세계 4대 문명의 발상지는 모두 북반구에 있습니다. 4대 문명의 발상지는 모두 큰 강을 끼고 있으며, 온화한 기후를 가진 위도 상에 있습니다. 풍부한 물과 온화한 기후는 인간이 살아가는데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강은 인류 문명의 요람이었어요. 사람들이 강을 중심으로 모여 농사를 짓고, 물건을 교환하며 문자를 발명했고, 청동기 같은 도구를 만들어서 문명을 발전시켰어요. 오늘날에도 큰 강을 끼고 있는 도시들이 번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강은 과거부터 현재까지도 인류의 삶과 문명을 형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