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던 투표 관련 내용 중 흥미로운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청소년들의 정치 참여와 의견 표출이 점점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다양한 형태의 투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1.21대 대통령 선거 청소년 모의 투표:
21대 대통령 선거 당시, 아직 투표권이 없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모의 투표가 진행되어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이 모의 투표를 통해 미래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엿볼 수 있었고, 생애 첫 투표를 경험하는 10대 유권자들의 바람도 들여다볼 수 있었습니다 .
특히 2020년부터는 만 18세 청소년도 국회의원 선거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2.대학 및 학생 자치기구 선거:
2025년에 진행된 제주대학교의 입주학생 자치위원회장 선거 나 이화여자대학교의 단대 학생회 선거 , 그리고 경상남도교육청에서 안내한 2025년 경남학생의회 의장단 온라인 투표 등도 학생들이 직접 자신들의 대표를 선출하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선거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활과 밀접한 문제에 대해 직접 목소리를 내고 참여하는 민주주의 학습의 장이 되고 있습니다.
3.서울대학교 학부생 정치의식조사:
비록 직접적인 투표는 아니지만, 2025년 서울대학교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한 정치의식조사에서는 18세 학생도 경제 발전에 대한 강한 요구를 표출하는 등 현재의 사회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깊이 있는 인식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
이처럼 최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형태의 투표와 조사는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역들의 생각과 참여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