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N엔터스타뉴스ㅣ로이정 기자
사단법인 전국언론미디어협회 창립총회 현장취재
전국언론미디어협회가 언론 생태계의 공정성과 다양성 확보를 위한 설립을 진행했다. 이 협회는 지난 2025년 9월 10일, 미래 전략 세미나를 개최하고 단체 손님을 확정하는 등 본격적인 활동의 시작을 알렸다. 서울시 승인을 목표로 정관안 및 사업계획서 등을 반영한 서류 작업을 마쳤다.
이날 회의에서는 주요 안건으로 정관 승인, 임원 선출, 예산서, 법인 사무소 설치 등이 논의되었다. 협회는 향후 서울시청에 공식 설립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며, 공정한 언론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언론 생태계의 새로운 상생 모델 구축
전국언론미디어협회는 단기 사업과 중장기 사업 계획을 발표하며 언론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 단기적으로는 아카이브 플랫폼을 구축하여 제휴사들의 역량을 모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기자 교육 및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언론인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사회적 역할을 확대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언론 생태계의 상생 모델을 구축하여 회원들의 권익 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다. ‘뉴스레키’ 제휴 언론사들이 하나 되어 경쟁을 평가하는 주식 시스템을 도입하며, 공정함을 핵심 가치로 삼아 새로운 언론 문화를 만들어가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참석자 소개 및 풍성한 경품 이벤트
이날 회의에는 협회 설립의 뜻을 함께하는 많은 언론인이 참석했다. 특별 손님으로 법률 자문을 맡을 변호사도 초청되어 협회 운영에 대한 법적 안정성을 확보했다. 참석자들은 가나다순으로 호명되었으며, 협회 측은 참석자들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회의의 마지막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경품 추첨 이벤트로 마무리되었다. 금강제화 상품권, 오늘의 집 상품권, 스포츠 의류 세제 등 다양한 경품이 증정되어 참석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이번 회의는 협회 설립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으며,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