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사장 김유열)는 포천시(시장 백영현, 시의회의장 임종훈), 경기도포천교육지원청(교육장 소성숙)과 함께 청소년들의 자기주도 학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포천형 EBS 자기주도학습센터’를 지난 25일 처음 개소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문을 연 학습센터는 지역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계획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맞춤형 공간이다. 단순히 공부 공간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EBS 교육 콘텐츠와 상담·코칭 프로그램을 결합해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필요에 맞는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센터 개소는 EBS와 포천시, 포천교육지원청의 협력 사업으로 추진됐다. 포천시와 교육지원청은 시설과 기자재를 마련하고, EBS는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직접 운영을 맡아 지역 교육 격차 해소에 나선다.
김유열 EBS 사장은 “포천형 자기주도학습센터는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힘을 기르는 새로운 공교육 모델”이라며 “지역사회와 협력해 전국으로 확산될 수 있는 모범 사례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포천형 EBS 자기주도학습센터’는 면암중앙도서관 등 5곳에서 운영을 시작했으며, 내년에는 6개 센터로 확대될 예정이다. 사전 모집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은 개별 상담을 거쳐 학습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앞으로는 학부모 설명회, 학습법 특강 등 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 포천형 EBS 자기주도학습센터 운영 현황
· 면암중앙도서관(포천시 신북면 중앙로207번길 26)
· 관인중고등학교(포천시 관인면 관인로20)
· 영북시립도서관(포천시 영북면 운천안길 3)
· 일동시립도서관(포천시 일동면 화동로 1021)
· 이동작은도서관(포천시 이동면 화동로 2070-44)
· 소흘에듀케어플랫폼(2026년 개소 예정)
한국교육방송공사(EBS)는 대한민국 대표 교육공영방송으로, 학교 교육을 보완하고 국민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해왔다. 1974년 라디오 학교방송을 시작으로 1990년 교육방송 개국, 2000년 공사 출범을 거쳐 오늘날 세계적인 교육 미디어 그룹으로 성장하며 국민의 평생학습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EBS 보도자료 게시판: https://about.ebs.co.kr/kor/pr/release
웹사이트: http://www.eb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