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깨우는 공간, 창의융합미술학원은 미술을 중심으로 수학, 과학, 역사, 음악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해 가르치는 창의 융합형 교육기관이다.
기존의 틀에 박힌 미술 수업이 아닌,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해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이곳은, ‘먼저 사랑하고, 그다음 가르친다’는 교육 철학 아래 따뜻하고 진심 어린 수업이 이뤄지는 공간이다.
수업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몰입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힘을 키우는 아이들,이곳에서는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워주는 진정한 교육이 펼쳐진다.
이와 관련하여 서울 서초동 ‘플레아띠 창의융합미술학원’ 양윤주 원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 ▲ [플레아띠 창의융합미술학원] 양윤주 원장 |
Q. 귀 사의 설립 취지를 말씀해 주십시오.
A. 플레아띠 창의융합미술학원은 프랜차이즈 체계가 아닌, 특허받은 독자적 브랜드로 운영되는 창의융합 교육기관입니다.
수학, 과학, 국어, 음악, 역사 등 다양한 분야와 미술을 유기적으로 융합하여, 아이들이 보다 유연하고 깊이 있는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저희는 단순한 미술 교육을 넘어, 체계적이고 다채로운 커리큘럼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 그리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우는 것을 교육의 핵심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융합 프로그램으로는 한국사 지식과 미술활동을 결합해 재미있고 생생하게 역사를 체험하게 하는 ‘미술로 배우는 한국사’, 과학 개념과 조형 예술을 접목하여 창의적인 사고를 확장시키는 ‘3D 입체조형’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랜차이즈 학원은 실력이나 교육 철학과 무관하게 누구나 쉽게 개원을 할 수 있다 보니, 지점마다 교육의 질이 들쭉날쭉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플레아띠는 모든 원장과 교사가 정규 미술대학 전공자일 뿐 아니라, 미술치료 상담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어, 아이 한 명 한 명의 감성과 발달 단계를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먼저 사랑하고, 그다음 가르치겠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어느 지점을 선택하셔도 동일한 교육 철학과 신뢰를 바탕으로 아이를 맡기실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귀 사의 주요 프로그램 분야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플레아띠 창의융합미술학원은 4세 유아부터 중학생까지, 연령과 발달 단계에 맞춘 수준별 클래스로 운영되어, 각 아이에게 가장 적합한 미술교육을 제공합니다.
수업에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몰입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기르도록 선생님은 조력자가 되어줍니다. 최근에는 보기 드물게 학교 미술 과제나 수행평가, 미술대회 준비 등 실질적인 미술 관련 활동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도를 제공하여, 아이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감을 갖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매달 제공되는 자체 개발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수업이 진행되지만, 아이가 특별히 하고 싶은 주제가 있거나, 준비된 수업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경우, 그 니즈를 우선으로 반영하는 유연한 맞춤형 수업도 가능합니다.
Q. 귀 사만의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십시오.
A. 플레아띠 창의융합미술학원은 한 타임당 1명에서 최대 4명까지의 소수정예 수업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철저한 담임제를 통해 수업의 연속성과 아이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지도가 가능합니다.
결석 시에도 늘 같은 담임 선생님과 보강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아이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안정적인 학습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은 플레아띠만의 큰 강점입니다.
담임 선생님은 아이의 성향과 관심사를 꾸준히 관찰하며, 신뢰 관계(라포)를 형성해 나갑니다. 그 덕분에 아이는 자신만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작품 속에 녹여내며, 단순한 미술 기술을 넘어 자신을 표현하는 힘을 키워갑니다.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는 말처럼, 플레아띠의 아이들은 수업을 즐기며 몰입하고, 그 결과 공모전 및 미술대회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자랑스러운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빛나는 성취는 곧 선생님들의 보람이자, 교육의 결실입니다.
![]() ▲ [플레아띠 창의융합미술학원] 내부 전경 및 수업 모습 |
Q. 귀 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 대표자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 주십시오.
A. 자신감이 부족해 스스로의 의사조차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던 아이가, 점차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밝은 성격으로 변화해 가는 모습, 30분도 가만히 앉아 있기 힘들던 산만한 아이가 어느새 1시간, 2시간씩 몰입하여 수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볼 때, 교사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이 미술을 통해 마음을 열고 긍정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은, 단순한 수업을 넘어 삶의 중요한 전환점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학원을 졸업한 뒤 사춘기나 입시 시기에 고민 상담을 하러 다시 찾아오는 아이들, 심지어 성인이 되어도 연락을 주고 안부를 나누는 제자들이 있어서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을 느낍니다.
Q. 향후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A. 아이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깨우는 공간, 플레아띠 창의융합미술학원은 미술을 중심으로 수학, 과학, 역사, 음악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해 가르치는 창의 융합형 교육기관입니다.
기존의 틀에 박힌 미술 수업이 아닌,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존중하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해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이곳은, ‘먼저 사랑하고, 그다음 가르친다’는 교육 철학 아래 따뜻하고 진심 어린 수업이 이뤄지는 공간입니다.
수업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몰입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힘을 키우는 아이들. 이곳에서는 결과보다 과정을 칭찬하고,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워주는 진정한 교육이 펼쳐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