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코칭 전문 교육기관 리얼코칭(대표 김애진)이 감정코칭 기반 조직 인재 전략을 제시하는 '2025 MINI CONVERGE'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감정코칭이 HR 실무의 핵심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음을 입증했다고 12일 밝혔다.
감정코칭 분야 선두주자인 리얼코칭이 주최한 이번 '2025 MINI CONVERGE'에는 기업 HRD 담당자와 교육기관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감정코칭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세미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코칭 컨퍼런스 'ICF Converge 2025'에서 제시된 최신 코칭 트렌드가 감정코칭과 신경과학임을 제시하고, 국내 HR 실무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자리였다.
감정코칭 분야 권위자인 김애진 리얼코칭 대표는 "2025년 HR 트렌드는 효율 중심 '좌뇌 경제'에서 공감과 창의를 중시하는 '우뇌 경제'로 전환되고 있으며, 그 핵심에 감정코칭이 있다"며 "감정코칭은 단순한 심리 상담이 아니라 조직 성과를 이끄는 전략적 리더십 도구"라고 강조했다.
특히 2025 ICF Converge에서 소개된 SAP, Allianz의 전사 단위 커리어코칭을 직무 만족도가 상승하면서 직원을 머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을 남고 싶게 만드는 ("Coaching does not make people stay. It makes them want to stay.") 조직이 된 사례를 제시하였다.
리얼코칭은 이번 세미나에서 AI 기반 감정진단과 감정코칭을 결합한 독자적 솔루션을 소개했다. 기존 감정코칭이 코치의 경험과 직관에 의존했다면, 리얼코칭의 감정코칭은 AI 감정진단을 통해 구성원의 심리적 안전감, 정서 상태, 감정 조절, 스트레스 수준을 수치화하고 이를 리더십·이직 위험·몰입도 등 HR 이슈와 연결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김애진 대표는 "감정코칭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가 공감하지만, 실제로 어떻게 측정하고 관리할 것인가가 과제였다"며 "리얼코칭의 AI 감정진단 기반 감정코칭은 추상적이었던 정서적 보상을 측정 가능한 경영 지표로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리얼코칭 김애진 대표는 "ICF CONVERGE 2025에서는 감정과 신경과학에 기반한 내면 코칭 중심의 역량 개발을 강조했는데, 이는 우리가 7년 이상 연구하고 교육해온 감정코칭 방법론과 정확히 일치한다"며 "감정코칭이 글로벌 HR 트렌드의 중심에 있음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커리어코칭의 특히 이번 행사에는 글로벌 코칭 전문가이자, 사내코치로 10여년간 근무한 Matt Dodson과 Jim Gavin 교수와, Nicolo F. Bernardi의 감정의 해체와 재구성에 대한 강연이 영상으로 공유됐으며, 참가자들은 감정코칭의 글로벌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다.
참가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한 대기업 HRD 담당자는 "감정코칭이 추상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했는데, AI 감정진단과 결합한 구체적인 프레임을 보고 바로 조직에 적용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참가자 이주석 코치는 "감정, 자아, 그리고 코칭 문화라는 세 가지 핵심 주제에 대해 신경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기존의 패러다임에 도전하는 혁명적인 관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매우 인상 깊었다"며 "감정코칭이 단순히 심리나 행동 변화 기법을 넘어, 신경과학과 생물학적 근거를 기반으로 자아와 조직 문화를 해석하는 강력한 학문적, 실천적 도구임을 재확인했다"고 평가했다.
또 다른 참가자 이성현 대표는 "조직 문화 개선은 먼 곳에 있지 않았다. 동료에게 건네는 따뜻한 인사, 대화 한 마디가 변화의 진짜 시작점임을 깊이 깨달았다"며 "감정코칭 언어를 아는 사람들과 자주 나누고 접하는 게 중요하다고 느꼈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애진 대표는 "참가자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향후 정기적으로 감정코칭 기반 글로벌 HR 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라며 "리얼코칭은 단순 교육기관을 넘어 국내 감정코칭 생태계를 선도하는 허브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리얼코칭은 AI 기반 감정진단과 뉴로사이언스를 결합한 감정코칭 전문 교육기관으로, EDS(Emotion-Desire-Self) 모델, CARE 성과코칭 모델, REAL 심화 감정코칭 과정 등 독자적인 감정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리얼코칭의 감정코칭은 감정을 단순한 상태가 아닌 행동을 일으키는 '추동(Drive)'으로 보고, 감정-욕구-자아까지 확장해서 다루는 독자적 코칭 프레임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11월에는 제22회 대한민국 코칭컨페스티벌에서 'AI 감정진단' 기반 감정코칭 솔루션을 공개해 하버드 의대 카를로스 다비도비치 박사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감정코칭은 개인이나 조직 구성원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여 성장과 성과로 연결하는 코칭 방법론이다. 단순히 감정을 위로하거나 억압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을 행동의 동력으로 활용하여 개인의 욕구와
자아 실현까지 연결한다. 리얼코칭은 이러한 감정코칭 방법론을 조직 리더십과 성과 관리에 체계화하여 기업 HRD 영역에 적용하고 있으며, 감정코칭 분야의 대표적인 전문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