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공예박물관, 한국 패션아트의 선구자 금기숙기증전 개최

한국 패션아트 1세대 금기숙, 주요 작품 55건 56점(총 13억 1천만 원 상당) 일괄 기증

12월 23일부터 개관 이후 두 번째 대규모 기증특별전…공예·패션의 경계를 넘는 미학 조명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켓 요원 의상’ 재전시…2026 동계올림픽 기념 특별 섹션 운영

[이미지=금기숙 기증특별전 Dancing, Dreaming, Enlightening 포스터, 서울공예박물관 제공]

 

서울공예박물관(관장 김수정)은 2025년 12월 23(화)부터 한국 패션아트의 선구자 금기숙 작가의 작품 세계를 조명하는 기증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22년 故유리지 작가의 기증특별전에 이어, 개관 이후 두 번째로 열리는 대규모 기증전이다.

 전시 제목 : Dancing, Dreaming, Enlightening

 전시 기간 : 2025. 12. 23.(화)~2026. 3. 15.(일) (월 휴관)

 전시 장소 : 전시1동 3층 기획전시실 및 1층 로비(관람료 무료)

 

 금기숙은 한국에서 ‘패션아트(Fashion Art)’ 개념을 정립하고 국제적으로 확산시킨 선구적 작가이다. 1990년대 초 ‘미술의상’ 개념을 한국적 맥락에서 재해석하며, 철사·구슬·노방·스팽글·폐소재 등 비전통적 재료를 활용한 독창적인 작업 세계를 구축했다. 특히 작가는 의상을 ‘입는 예술(Art to Wear)’이자 공간을 구성하는 조형 예술로 확장하며 패션 아트의 지평을 넓혔다.

 

 한국의 패션아트는 1960년대 미국의 ‘Art to Wear’ 운동에서 출발해, 복식을 착용 여부를 넘어선 예술 표현으로 확장해 온 흐름이다. 이 개념은 1980년대 중반 한국에 ‘미술의상’으로 소개된 이후 의상을 중심으로 퍼포먼스·무대의상·일러스트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포괄하는 장르로 재정립되어 발전해 왔다.

 

 금기숙은 한국패션문화협회 회장, 국제패션아트연맹(IFAA) 초대 회장을 역임하며 ‘패션아트’의 장르 안착과 국제교류 및 세계화를 이끌었고, 오늘날까지도 연구와 창작을 아우르는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금기숙 작가는 총 55건 56점, 약 13억 1천만 원 상당의 작품을 서울공예박물관에 기증하였다. 초기 패션아트 실험작부터 대표적인 와이어 드레스와 한복 조형 작품은 물론 최근의 업사이클링 작업, 아카이브 자료 등이 포함된다. 이번 기증은 작가 개인의 예술 세계를 넘어, 한국 현대 공예사에서 패션아트가 차지하는 위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

 

 전시는 총 5부로 구성되어 ‘의상에서 조형으로’, ‘조형에서 공간으로’ 확장되는 금기숙의 40여 년에 걸친 창작 여정을 입체적으로 조망한다.

 

 1부 〈Dreaming〉: 어린 시절의 기억과 손의 감각에서 출발한 작업의 원형을 금기숙의 자전적 언어로 소개한다. 까만 밤하늘에 흰색의 와이어 드레스를 설치하여 실을 꿰던 놀이가 철사와 구슬을 엮는 패션아트로 이어진 창작의 출발점이었음을 시사한다.

 

 2부 〈Dancing〉: 철사, 구슬, 노방 등 비전통적 재료를 활용한 대표적인 패션아트 작품들을 통해, ‘의상이 조형으로’, ‘조형이 공간으로’ 확장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다양한 표정의 드레스와 재킷, 부조와 설치 작업이 그림자와 어우러져 마치 춤을 추듯 배치되어 금기숙 패션아트의 정수를 보여준다.

 

 3부 〈Enlightening〉: 한복의 선과 색, 흔들림과 여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업을 소개한다. 여인의 저고리와 당의, 직령, 사대부의 학창의까지 전통 복식에서 발견되는 한국적 미감을 보여준다.

 

 4부 〈아카이브〉: 패션아트가 단순히 예술적 의상 제작을 넘어 퍼포먼스, 무대, 이미지까지 포함된다는 확장적 개념을 확인할 수 있는 섹션으로, 작가의 드로잉, 작업 노트, 스티치 작업 등을 통해 작가의 사유 과정과 다양한 디자인 연구·디자인 활동을 소개한다.

 

 5부 〈공간을 향한〉: 유람선, 건축물의 로비 공간 등으로 확장된 금기숙 작가의 설치 작업을 전시한다. 이를 통해 패션아트가 신체를 넘어 공간과 환경을 구성하는 공공 조형으로 나아가는 흐름을 보여준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던 ‘피켓 요원 의상’을 다시 선보인다. ‘눈꽃 요정’으로 불린 이 의상은 한복의 선과 구조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작품으로, 한국 패션아트가 국가적 문화 아이콘으로 인식되는 계기가 된 상징적인 작품이다.

 

 2026년 밀라노-코르티나 동계올림픽을 앞둔 시점에서, 한국적 조형 언어가 세계 무대에서 어떻게 시각화되고 기억되었는지를 되돌아보는 의미도 지닌다.

 

 금기숙 작가의 작업 세계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2026년 1월 6일(화)~3월 12일(목)까지 총 16회의 워크숍과 아티스트 토크 1회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워크숍 8회는 작가가 직접 참여해 진행할 예정이다.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되며, 매 회차 진행 1주일 전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yeyak.seoul.go.kr)에서 신청을 받는다.

 

 1월에는 전시 아카이브 섹션에 소개된 작가의 손바느질 스티치를 모티브로, 손의 감각과 축적된 시간을 체험할 수 있는〈Dreaming Stitch 가방 만들기 워크숍〉을 운영한다. 작가의 초기 작업과 ‘꿰매는 행위’에 담긴 사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다.

 

 2~3월에는 작가의 물방울 연작을 모티브로 한 〈빛으로 맺힌 물방울-무드등 만들기 워크숍〉을 진행한다. 철사와 비즈가 만들어내는 빛과 선의 조형 언어를 일상 속 오브제로 확장해, 패션아트가 공간과 환경에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도록 기획했다.

 

 또한 1월 17일(토)에는 아티스트 토크를 통해 금기숙 작가가 직접 전시 작품과 창작의 여정, 기증의 의미를 관객과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아울러 박물관 가게는 이번 전시와 연계한 아트상품 3종을 출시했다. 금기숙 작가의 아트웍 카드와 유리문진을 세트로 구성한 ‘빛의 유리’, 작가의 상징인 비즈로 장식한 ‘무빙 북마크’, 작품의 와이어 구조를 모티브로 한 패턴에 반짝이는 스팽글로 장식한 ‘플로우 백’을 12월 19일(금)에 공개하여 사전 판매를 시작했다.

 

 금기숙 작가는 이번 기증이 공예 장인과 작가들의 창작물이 공공 자산으로 공유되는 기부 문화 확산의 계기가 되기를 희망했다. 특히 기증을 ‘단순히 작품을 옮기는 일이 아닌, 창작의 시간과 사유를 다음 세대에 건네는 가치 있는 선택’으로 정의하며, 기증된 작품들이 체계적으로 연구·보존되어 한국 공예의 역사와 미래를 잇는 가교가 되기를 기대한다는 소감을 전했다.

 

 김수정 서울공예박물관장은 “이번 금기숙 기증특별전은 패션과 공예, 예술의 경계를 허물며 새로운 지평을 연 한 작가의 예술 세계를 시민과 함께 나누는 자리”라며, “앞으로도 서울공예박물관은 기증을 통해 축적된 공예 자산을 바탕으로 한국 공예의 가치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더 많은 작가와 장인들이 공공의 문화유산 형성에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ㅁ

김유미 문화부 기자 yum1024@daum.net
작성 2025.12.23 08:29 수정 2025.12.23 09:34

RSS피드 기사제공처 : 한국IT산업뉴스 / 등록기자: 김유미 문화부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NEWS 더보기
겨울만 되면 내가 곰이 된 것 같아. ‘햇빛 결핍’의 경고
서울 한채 값으로 지방 아파트 700 채.
만보 걷기? 오히려 건강 해칠 수 있다.
자식보다 낫다? 부모님 홀리는 ai의 정체!
직장 내 괴롭힘의 끔찍한 결말
굶지 않고 똥뱃살 빼는 3가지 습관
도가니텅? 사골국? 관절엔 효과없다
허리 통증을 이기는 100세 걷기 비밀
하치노헤시
심박수, 가만히 있어도 100? 돌연사, 위험!
외로움이 돈보다 무섭다!
하치노헤, 여기 모르면 손해!
도심에서 전원생활? 가능합니다. ‘화성파크드림프라브’
겨울 돌연사, 혈관 수축 경고
‘아직도 육십이구나’라고 말하던 국민배우 이순재의 마지막 메시지
가마지천 자전거 위험
암환자의 영양관리/유활도/유활의학
마음속 파장을 씻어내는 방법 #유활 #유활의학 #류카츠
유활미용침으로 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세요
류카츠기치유(流活気治癒) #유활의학 #유활치료원 #우울증해소
덕수궁 수문장체험
스카이다이빙(소라제작)
오토바이와 반려견 충돌 사고 #반려견 #교차로 #충돌사고
엄마가 매일쓰는 최악의 발암물질ㄷㄷ
박정희 시리즈 9
박정희 시리즈 12
박정희 시리즈 11
이병도의 변화에 대한 당시 역사학계의 반응 S #역사왜곡 #역사바로잡기 ..
유튜브 NEWS 더보기

언론홍보란 무엇인가|신뢰 기반 콘텐츠 전략의 구조

백주선변호사 1인시위 주광덕 남양주시장 직무유기 공수처 수사촉구!

신상품 언론홍보 전략/검색자가 찾는 키워드로 대량 노출해야 성공합니다

미래 왕비 케이트의 패션 외교의 정수

의료광고 막힌 지금, 병원 홍보는 이렇게 바뀌고 있다

대구윤곽관리, 말보다 라인으로 신뢰를 쌓는 벨루나뷰티

《성공적인 피어싱 창업 노하우》 감이 아닌 기준으로 시작하는 피어싱 창업

내면의 소리를 세상의 언어로 번역하다! 진정성 있는 소통의 기술

안성찬 저자의 완벽한 몰입 설계』

당신을 둘러싼 보호의 울타리: 싸메크(ס)가 보여주는 끊어지지 않는 신의 사랑

바람둥이 황제조차 무릎 꿇린 유혹의 기술

사단법인 한반도 평화미래

무의식의 심연을 들여다보다: 멤(מ)의 깊은 물속에 감추어진 당신의 참모습

[패트론타임스 뉴스룸] 레퍼런스 영상

당신이 할 수 없는 선택

땅의 현실을 딛고 하늘의 이상을 꿈꾸다: 라메드(ל)의 수직적 상승 에너지가 주는 도전

드론와이드샷/고층 외벽 점검의 패러다임 전환, 드론와이드샷이 바꾸는 시설물 안전 관리

인내의 아홉 달, 탄생의 신비: 거룩한 자궁, 숨겨진 선함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518회] 40대 실업,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당신의 영혼을 무장시키는 법: 세상의 소음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자인의 방어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