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재육성 전문기업 써니힐 이앤더블유(김선영 대표)가 지난 12월 26일 숭실대학교 외국인 유학생 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Only You Pass(온리유패스)' 취업역량강화 교육이 큰 성과를 거뒀다.

중국, 베트남, 미얀마 출신 학생들이 참여한 이번 교육은 개인 고유특성 진단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취업전략으로 주목받았다. 사전·사후 평가 결과 학생들의 취업역량이 평균 32.5% 향상되는 성과를 보였다.
과학적 진단으로 강점 찾기..."나는 어떤 사람인가?"
이번 교육의 핵심은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기반의 개인 고유특성 진단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성향을 '규칙형', '배려형', '이성형', '자유형', '협력형' 중 하나로 파악하고, 각 유형별 맞춤 취업 전략을 배웠다.
베트남 출신 학생은 "내가 '배려형'이라는 걸 알고 나니 면접에서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지 명확해졌다"며 "한국 기업이 좋아하는 단어로 내 경험을 재구성하는 방법을 배운 것이 가장 유익했다"고 말했다.
1분 자기소개부터 실전 모의면접까지
5시간 교육은 ▲개인 고유특성 진단(1시간) ▲특성별 취업전략 수립(1시간) ▲1분 자기소개 작성 실습(1시간) ▲실전 모의면접 및 피드백(2시간)으로 진행됐다.
학생들은 자신의 특성 키워드 3개 이상을 포함해 구체적 경험으로 뒷받침한 1분 자기소개를 작성했다. 이어진 실전 모의면접에서는 3명씩 한 조를 이루어 입장부터 퇴장까지 실제 상황을 재현했다.
미얀마 출신 학생은 "실제로 해보니 긴장하면 목소리가 작아지고 손을 계속 만지작거린다는 걸 알게 됐다. 피드백을 받고 다시 연습하니 훨씬 나아졌다"고 소감을 전했다.

면접 이해도 59% 급상승...만족도 4.71점
교육 효과는 데이터로 입증됐다. 전체 평균이 사전 3.08점에서 사후 4.08점으로 1.00점(32.5%) 상승했으며, '면접 태도·유의사항 이해도'는 3.00점에서 4.77점으로 1.77점(59%) 급등했다. '1분 자기소개 준비도'도 40%, '취업전략 수립 능력'도 35.1% 향상됐다.
참여 학생 13명 전원이 역량 향상을 보여 100% 성공률을 기록했고, 만족도 조사에서는 평균 4.71점(5점 만점)을 받았다.
"한국식 이력서 작성법 가르쳐주세요"
학생들은 만족감과 함께 추가 요구사항도 제시했다. 8명 이상이 "한국식 CV(이력서) 작성법을 배우고 싶었다"고 답했고, "1:1 개별 피드백 시간 확대", "면접 연습 시간 연장"을 요청했다.
김선영 대표는 "차기 프로그램에는 한국식 이력서 작성 워크숍과 1:1 맞춤 코칭 세션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년 경력 HRD 전문가의 노하우
삼성전자·LG전자 사내 강사와 대한상공회의소 선임연구원을 거친 김선영 대표는 "외국인 유학생들은 자신의 강점을 한국 기업 문화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하다"며 "개인고유특성 진단으로 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하고 이력서 및 자기 소개서를 통해 표현하고 면접장에서 자신 있게 증명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Only You Pass'의 철학"이라고 설명했다.
써니힐 이앤더블유는 2026년 상반기 대학·기업 연계 외국인 인재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