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으로 배우는 경영] “잘 나갈 때도 겸손하게, 힘들 때도 당당하게”

출세에도 흔들리지 않고, 실패에도 무너지지 않는 삶의 자세

진짜 성장은 위기에서 시작된다

불황 속에서도 당당한 기업들의 철학

"출세해도 영광이 아니며, 실패해도 부끄러워하지 말라."
이 짧은 문장이 인생 전체를 꿰뚫는 통찰이 될 수 있을까? 고전에서 유래한 ‘불영통 불추궁(不榮通 不醜窮)’은 이를 가능하게 한다. 이 말은 잘 나갈 때 교만하지 말고, 어려울 때 초라해하지 말라는 뜻으로, 인간 삶의 유한성과 변덕스러움을 꿰뚫는 격언이다.

 

오늘날 우리는 끊임없이 비교당하고 평가받는 사회 속에서 살고 있다. 타인의 출세는 곧 나의 실패처럼 느껴지고, 나의 성취도 한순간에 빛을 잃는다. 특히 SNS와 성과 중심의 기업 문화 속에서는 ‘잘 나가는 것’만이 인생의 정답처럼 여겨진다. 하지만 이럴수록 되새겨야 할 철학이 있다. 인생의 진정한 성공은 외부의 조건이 아니라, 흔들리지 않는 내면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사진 출처: 챗gpt 생성]

누군가에게는 승진이고, 누군가에게는 창업이다. 인생의 ‘성공’은 각자 다르지만, 그 성공이 오히려 사람을 바꾸는 순간은 모두에게 공통이다. 출세의 달콤함은 자칫 사람을 교만하게 만들고, 실패의 쓰라림은 자존감을 무너뜨린다.

 

하지만 ‘불영통 불추궁(不榮通 不醜窮)’의 철학은, 상황에 따라 변하지 않는 태도를 강조한다. 겸손은 성공의 연료가 되고, 당당함은 실패의 버팀목이 된다. 이 철학을 삶의 중심축으로 삼는다면, 결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자기답게 살아갈 수 있다.

 

심리학에서도 이를 ‘내적 통제감(internal locus of control)’이라고 설명한다. 외부 환경이 아니라, 스스로의 신념과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힘이다. 이런 태도는 단순한 철학이 아니라,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에게 꼭 필요한 ‘생존 기술’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초기, 경기 침체와 폐업 위기 속에서도 당당하게 버텨낸 작은 기업들이 있었다. 예를 들어, 강원도 홍천에서 전통 식초를 연구하던 2인 창업 회사 P기업은 오프라인 판매가 중단되자 ‘식초로 만드는 건강 샐러드’라는 콘텐츠를 개발해 유튜브로 전환했다. 이들은 “지금은 돈보다 신뢰를 버티는 시간”이라 말하며 한 달에 50건이던 주문을 2년 만에 300건 이상으로 성장시켰다.

 

또한 대전의 교육 스타트업 N기업은 수험생 대상 강의 콘텐츠를 만들다가, 코로나로 실시간 수업이 막히자 교사들이 직접 출연하는 ‘감정 위로 콘텐츠’로 전환했다. 초반엔 외면받았지만 “시험보다 중요한 건 마음”이라는 신념을 지키며 버텼고, 수강생의 충성도가 높아지며 결국 B2B 교육 콘텐츠로 확장하게 되었다.

 

이들의 공통점은 ‘성공을 좇지 않고, 상황에 흔들리지 않는 내면의 가치’를 지켰다는 것이다. ‘불영통 불추궁(不榮通 不醜窮)’은 이들에게 일종의 ‘가치 나침반’이었다.


 

강릉에서 지역 농산물을 활용해 직접 수제맥주를 만드는 브랜드 ‘H브루어리’는, 수익보다 지역경제 순환이라는 목표를 앞세운다. 코로나 이후 관광객이 급감하며 폐업 위기까지 갔지만, 오히려 지역 농업경영인들과 협업해 ‘계절 맥주 시리즈’를 출시하며 생존했다. 대표는 “이윤은 목적이 아니라 결과일 뿐”이라고 말했다.

 

또한 미국 시애틀에 있는 커피 브랜드 ‘쏘울빈즈’는 장애인 바리스타 채용을 통해 장애인 고용률 60%를 유지하고 있다. 이 회사는 ‘누구나 일할 수 있는 세상’을 철학으로 삼아, 팬데믹 동안 매출이 반토막 났음에도 고용을 줄이지 않았다. 현재는 그 진정성을 인정받아 대기업과의 협업으로 재도약에 성공했다.

 

이들 사례는 불황과 위기 속에서도 자신의 철학을 버리지 않았기 때문에 살아남을 수 있었다. 세상이 원하는 ‘출세’보다, 스스로 지키고 싶은 ‘가치’를 앞세운 결과다. 이것이 ‘불영통 불추궁(不榮通 不醜窮)’의 경영학적 해석이자, 미래 생존의 핵심이다.


 

‘불영통 불추궁’은 단지 고전 철학의 격언이 아니다. 오늘날처럼 변동성이 크고 불확실한 시대에는, 그 어떤 자기계발 문구보다 강력한 나침반이 된다.

 

성공은 오고 간다. 실패도 그러하다. 중요한 것은 ‘그때 나는 어떤 태도로 나를 대하는가’이다. 잘 나갈 때 더 겸손하고, 힘들 때도 당당하게. 이 간단한 삶의 자세는 모든 개인과 기업에게 중요한 생존 전략이며, 인생의 방향을 결정짓는 힘이다.

 

세상이 원하는 길이 아닌,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당당하게 걸어갈 수 있는 힘, 그것이 바로 ‘불영통 불추궁(不榮通 不醜窮)’이다.

 

 

 

 

 

 

작성 2025.08.06 09:03 수정 2025.08.06 09:28

RSS피드 기사제공처 : 라이프타임뉴스 / 등록기자: 이택호 편집장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NEWS 더보기
서울 한채 값으로 지방 아파트 700 채.
만보 걷기? 오히려 건강 해칠 수 있다.
별이 된 세기의 유혹자, 브리지트바르도, 누구인가?
자식보다 낫다? 부모님 홀리는 ai의 정체!
직장 내 괴롭힘의 끔찍한 결말
굶지 않고 똥뱃살 빼는 3가지 습관
도가니텅? 사골국? 관절엔 효과없다
허리 통증을 이기는 100세 걷기 비밀
하치노헤시
심박수, 가만히 있어도 100? 돌연사, 위험!
외로움이 돈보다 무섭다!
하치노헤, 여기 모르면 손해!
도심에서 전원생활? 가능합니다. ‘화성파크드림프라브’
겨울 돌연사, 혈관 수축 경고
‘아직도 육십이구나’라고 말하던 국민배우 이순재의 마지막 메시지
가마지천 자전거 위험
암환자의 영양관리/유활도/유활의학
마음속 파장을 씻어내는 방법 #유활 #유활의학 #류카츠
유활미용침으로 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세요
류카츠기치유(流活気治癒) #유활의학 #유활치료원 #우울증해소
덕수궁 수문장체험
스카이다이빙(소라제작)
오토바이와 반려견 충돌 사고 #반려견 #교차로 #충돌사고
엄마가 매일쓰는 최악의 발암물질ㄷㄷ
박정희 시리즈 9
박정희 시리즈 12
박정희 시리즈 11
이병도의 변화에 대한 당시 역사학계의 반응 S #역사왜곡 #역사바로잡기 ..
유튜브 NEWS 더보기

부의 이동심리, 타워팰리스가 던지는 경제적 신호

그대는 소중한 사람 #유활의학 #마음챙김 #휴식

나 홀로 뇌졸중, 생존 확률 99% 높이는 실전 매뉴얼

숨결처럼 다가온 희망. 치유.명상.수면.힐링

통증이 마법처럼 사라지다./유활도/유활의학/유활파워/류카츠대학/기치유

O자 다리 한국, 칼각 일본? 앉는 습관 하나가 평생 건강을 좌우한다

겨울마다 돌아오는 ‘급성 장폭풍’… 노로바이러스, 아이들 먼저 덮쳤다

아오모리 강진, 철도·항만·도심 모두 멈췄다… 충격 확산

경기도, 숨겨진 가상자산까지 추적했다… 50억 회수한 초정밀 징수혁신으로 대통령상 수상

간병 파산 막아라... 경기도 'SOS 프로젝트' 1천 가구 숨통 틔웠다 120만 원의 기적,...

100세 시대의 진짜 재앙은 '빈곤'이 아닌 '고독', 당신의 노후는 안전합니까...

브레이크 밟았는데 차가 '쭉'... 눈길 미끄러짐, 스노우 타이어만 믿다간 '낭패...

"AI도 설렘을 알까?"... 첫눈 오는 날 GPT에게 '감성'을 물었더니

응급실 뺑뺑이 없는 경기도, '적기·적소·적시' 치료의 새 기준을 세우다

GTX·별내선·교외선이 바꾼 경기도의 하루… 이동이 빨라지자 삶이 달라졌다

행복은 뇌에서 시작된다. 신경과학이 밝혀낸 10가지 습관

행복은 뇌에서 시작된다 신경과학이 밝혀낸 10가지 습관

자신을 칭찬할 수 있는 용기, 삶을 존중하는 가장 아름다운 습관

아이젠사이언스생명연, AI 신약 개발 초격차 확보 전략적 동행

제주에서 시작된 건강 혁신, 임신당뇨병 관리 패러다임을 뒤흔든 교육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