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화와 통일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넓히고, 미래지향적 상상을 문화로 구현하기 위한 ‘2025 통일문화 콘텐츠 공모전’이 오는 8월 15일부터 열린다. 이번 대회는 통일부가 주관하며, 국민 누구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스토리를 통해 평화와 통일의 비전을 담은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공모전은 ‘일반 분야’와 ‘AI 활용 분야’ 두 부문으로 나뉜다. 일반 분야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AI 활용 분야는 초·중·고등학생과 청소년도 참가할 수 있다. 외국인의 경우, 90일 이상 국내에 거주하며 외국인등록을 마친 사람이라면 참여 가능하다.
공모 주제는 우리의 일상과 삶 속에서 마주하는 평화와 통일 미래 관련 자유 주제로 △일상과 삶에 일어날 통일 미래에 대한 기대 △평화와 통일에 대한 바람과 염원 △분단으로 힘겨운 이웃들의 이야기에 대한 공감 등이다.
수상자에게는 통일부 장관상과 부상이 수여된다. 접수 기간은 2025년 8월 15일(금)부터 10월 2일(목)까지이며, 공모전 공식 홈페이지에서 참가 신청을 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을 통해 남북의 평화와 통일이 가져올 변화를 국민 스스로 상상하고, 창작물로 표현함으로써 거대한 통일 담론을 생활 속에서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며, 특히 AI 활용 부문을 신설해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국민의 통일 의식 제고와 창의 문화 확산 효과가 기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