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만드는 '내가 바꾸는 우리 마을' 봉사로 사회적 의미 찾아

17개 자치구·184개 학교에서 104,290명 청소년 참여, 249개 봉사학습 프로그램 운영

사회문제 해결 및 공동체성 함양 중심 봉사학습 확산… 청소년 주도 기획활동 강화

[사진=청소년 봉사학습 현장]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2025년 청소년 봉사학습 지원사업’ 추진 결과, 17개 자치구 184개 초·중·고등학교에서 104,290명의 청소년이 249개 봉사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지역사회 문제와 함께 했다.

 

 청소년 봉사학습 지원사업은 변화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청소년이 의미 있는 봉사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단순한 봉사시간 이수를 넘어 지역사회와 자신을 연결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청소년 봉사학습은 주로 환경 문제, 디지털 과의존 등 청소년이 일상에서 겪고 있는 사회문제 해결과 공동체성 함양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기획하고 실천하는 기획 봉사활동도 진행되었다.

 

 ‘청소년 봉사학습’은 청소년의 지역사회 봉사활동 지원과 함께 서울특별시교육청, 자치구자원봉사센터, 실천학교 간의 협력 및 봉사학습 멘토단의 지원을 통해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도 지원하고 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서울특별시교육청과 협력하여 학교 현장에서 봉사학습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자치구자원봉사센터를 지원한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학교와 자원봉사센터 간 연계를 지원하고, 학생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 현장의 참여 기반을 마련한다.

 

 자치구자원봉사센터는 지역 특색에 맞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와 연계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봉사학습 과정을 운영한다.

 

 

 봉사학습 멘토단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봉사 관련 교육을 제공하는 전문 강사단으로, 활동 전 교육과 프로그램 진행, 활동 후 피드백 등을 통해 봉사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맡고 있다.

 

 2025년에는 434명의 봉사학습 멘토단이 적극 활동함으로써 청소년 봉사학습이 실천학교에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들의 실질적인 변화와 성장을 도모하였다.

 

 센터는 최근 청소년 봉사활동 참여가 감소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자원봉사에 대한 배움과 실천이 함께 이루어지는 봉사 경험을 통해 청소년이 활동의 의미를 체감할 수 있는 ‘봉사학습’의 성과를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올해 청소년 봉사학습 지원사업은 청소년 주도의 프로젝트형 봉사활동, AI프로그램을 활용한 사회문제 예방 캠페인송 만들기, 카드 등 재미 요소를 가미하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등 다양한 시도를 도입함으로써 자원봉사가 일회성 체험이 아닌 배움의 과정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봉사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봉사활동을 통해 자원봉사의 가치와 사회적 영향을 이해하고, 자원봉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높아졌다고 응답했다.

 

 또한,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개정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청소년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기록함으로써 봉사활동을 자신의 성장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서울형 청소년 봉사학습 운영모형’을 개발하였으며, 내년부터 현장 적용과 지속적인 확산을 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올해 사업은 자치구별 특색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문제를 학생들이 직접 해결하는 경험을 하였으며, 봉사의 의미를 스스로 깨닫는 과정이 이루어졌다.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청소년이 기획–실행–평가 등 전 과정을 주도하는 ‘Change My Community’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제설제로 인한 가로수 피해를 실험으로 확인하고 정책제안 누리집에 친환경 제설제 도입을 제안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사회문제를 자신의 일상과 연결해 인식했으며, 실행 과정에서 자발성과 주도성이 강화되었다.

 

 성동구자원봉사센터의 ‘1인가구 공감교육’은 청소년들이 1인가구의 삶과 안전 문제를 이해하고 직접 실천하는 참여형 학습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호신용 키링을 제작하여 지역 복지기관에 전달함으로써 자원봉사의 의미를 체감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송창훈 서울시자원봉사센터장은 “청소년 봉사학습은 청소년의 성장과 더불어 지역사회에 변화를 만들어낸 소중한 과정이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실질적인 변화와 성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유미 문화부 기자 yum1024@daum.net
작성 2025.12.31 21:00 수정 2025.12.31 21:48

RSS피드 기사제공처 : 한국IT산업뉴스 / 등록기자: 김유미 문화부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NEWS 더보기
겨울만 되면 내가 곰이 된 것 같아. ‘햇빛 결핍’의 경고
서울 한채 값으로 지방 아파트 700 채.
만보 걷기? 오히려 건강 해칠 수 있다.
자식보다 낫다? 부모님 홀리는 ai의 정체!
직장 내 괴롭힘의 끔찍한 결말
굶지 않고 똥뱃살 빼는 3가지 습관
도가니텅? 사골국? 관절엔 효과없다
허리 통증을 이기는 100세 걷기 비밀
하치노헤시
심박수, 가만히 있어도 100? 돌연사, 위험!
외로움이 돈보다 무섭다!
하치노헤, 여기 모르면 손해!
도심에서 전원생활? 가능합니다. ‘화성파크드림프라브’
겨울 돌연사, 혈관 수축 경고
‘아직도 육십이구나’라고 말하던 국민배우 이순재의 마지막 메시지
가마지천 자전거 위험
암환자의 영양관리/유활도/유활의학
마음속 파장을 씻어내는 방법 #유활 #유활의학 #류카츠
유활미용침으로 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만드세요
류카츠기치유(流活気治癒) #유활의학 #유활치료원 #우울증해소
덕수궁 수문장체험
스카이다이빙(소라제작)
오토바이와 반려견 충돌 사고 #반려견 #교차로 #충돌사고
엄마가 매일쓰는 최악의 발암물질ㄷㄷ
박정희 시리즈 9
박정희 시리즈 12
박정희 시리즈 11
이병도의 변화에 대한 당시 역사학계의 반응 S #역사왜곡 #역사바로잡기 ..
유튜브 NEWS 더보기

부의 이동심리, 타워팰리스가 던지는 경제적 신호

그대는 소중한 사람 #유활의학 #마음챙김 #휴식

나 홀로 뇌졸중, 생존 확률 99% 높이는 실전 매뉴얼

숨결처럼 다가온 희망. 치유.명상.수면.힐링

통증이 마법처럼 사라지다./유활도/유활의학/유활파워/류카츠대학/기치유

O자 다리 한국, 칼각 일본? 앉는 습관 하나가 평생 건강을 좌우한다

겨울마다 돌아오는 ‘급성 장폭풍’… 노로바이러스, 아이들 먼저 덮쳤다

아오모리 강진, 철도·항만·도심 모두 멈췄다… 충격 확산

경기도, 숨겨진 가상자산까지 추적했다… 50억 회수한 초정밀 징수혁신으로 대통령상 수상

간병 파산 막아라... 경기도 'SOS 프로젝트' 1천 가구 숨통 틔웠다 120만 원의 기적,...

100세 시대의 진짜 재앙은 '빈곤'이 아닌 '고독', 당신의 노후는 안전합니까...

브레이크 밟았는데 차가 '쭉'... 눈길 미끄러짐, 스노우 타이어만 믿다간 '낭패...

"AI도 설렘을 알까?"... 첫눈 오는 날 GPT에게 '감성'을 물었더니

응급실 뺑뺑이 없는 경기도, '적기·적소·적시' 치료의 새 기준을 세우다

GTX·별내선·교외선이 바꾼 경기도의 하루… 이동이 빨라지자 삶이 달라졌다

행복은 뇌에서 시작된다. 신경과학이 밝혀낸 10가지 습관

행복은 뇌에서 시작된다 신경과학이 밝혀낸 10가지 습관

자신을 칭찬할 수 있는 용기, 삶을 존중하는 가장 아름다운 습관

아이젠사이언스생명연, AI 신약 개발 초격차 확보 전략적 동행

제주에서 시작된 건강 혁신, 임신당뇨병 관리 패러다임을 뒤흔든 교육 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