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시풀 손잡이 전문기업 ㈜애니락(대표 이현진)은 자사의 푸시풀 도어록 제품이 KS 신제품적합성인증을 취득하며, 사용자 안전과 편의성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손잡이 품질 기준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 취득을 통해 ㈜애니락은 고령자, 어린이,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푸시풀 타입 손잡이의 안전성과 품질을 국가 표준 수준으로 공식 인정받았다.
고령자·어린이·장애인을 위한 KS 안전 손잡이
㈜애니락이 이번에 신제품적합성인증을 취득한 제품은 ▲고령자, 어린이, 장애인에게 편리한 푸시풀 타입 KS 안전손잡이(튜블러 20형)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가 가능한 푸시풀 타입 KS 방화문 안전손잡이(상자형 70M) 등이다.
푸시풀 방식은 손을 쥐거나 비트는 힘이 필요 없는 구조로, 신체적 부담을 최소화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화재 등 비상 상황에서도 한 번의 밀거나 당기는 동작만으로 탈출이 가능해 재난 안전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유니버설디자인과 인체공학의 결합
㈜애니락의 푸시풀 도어록은 유니버설디자인과 인체공학을 결합한 기능형 손잡이로, 목문과 방화문 모두에 호환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기존의 둥근 손잡이나 레버형 손잡이가 가진 사용상의 불편함을 개선해, 남녀노소 누구나 평등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가치를 구현했다.
이러한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애니락은 ‘K-문고리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푸시풀 손잡이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S 신제품적합성인증으로 품질관리 기준 마련
KS 신제품적합성인증은 기존 KS, KC 인증 기준이 없는 산업융합 신제품에 대해 새로운 국가 인증 기준을 마련하고, 동등한 효력의 적합성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혁신적인 기술과 구조를 갖췄지만 기존 규격으로 평가가 어려운 제품이 대상이다.
㈜애니락은 푸시풀 손잡이에 대한 국가기술표준을 새롭게 수립하고, 엄격한 품질관리 평가를 거쳐 이번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푸시풀 도어록의 품질관리 기준을 공식화했다.
특히 품질경영에 대한 의지를 바탕으로 이현진 대표는 KS 관리자 자격증을 직접 취득하며, 전사적인 품질관리 체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국내 최고 기술력 인정… NEP·정부조달 혁신제품 선정
㈜애니락의 푸시풀 손잡이는 ▲호환형 키 타입 푸시풀 손잡이 ▲안티패닉(Anti-Panic) 기능 ▲래치볼트 45도 회전 구조를 적용한 배리어프리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 최고 기술을 인증하는 NEP(신기술인증)에 선정됐다.
또한 정부조달 혁신제품, 기술시범구매 인증을 획득했으며, KOLAS 인증기관의 신뢰성 시험과 내화 테스트를 모두 통과했다. 디자인 측면에서도 우수산업디자인(GD) 선정과 함께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하며 기술과 디자인 경쟁력을 동시에 입증했다.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 검증
㈜애니락은 한국의 생활밀착형 우수 기술제품의 글로벌화를 목표로, 해외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손잡이 규격과 호환되는 제품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1차 20개국, 2차 21개국에서 소비자 검증을 완료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검증했다.
국내에서는 정부 조달 혁신제품 및 기술시범구매를 통해 약 370여 개소의 경로당, 복지회관, 어린이집, 실험실, 카라반 캠핑장 등에 기존 손잡이를 교체 설치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손잡이는 생명과 직결된 제품”
㈜애니락 관계자는 “손잡이는 모든 세대가 매일 사용하는 생활 필수품이자, 재난 상황에서는 생명과 직결되는 제품”이라며 “적당히 만드는 제품이 아니라, 사용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위해 제대로 만든 제품을 공급하겠다는 것이 애니락의 품질경영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애니락은 기능형 푸시풀 도어록 기술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인테리어, 복지시설, 실버 안전 손잡이, 재난안전 푸시풀 현관문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으며, 여닫이 창호용 푸시풀 전용 브라켓 등으로 제품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한국IT미디어그룹, 한국IT산업뉴스 김주관 최고전문고문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