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1월 26일 오후 2시, 이천시에서 ‘2026년 정기총회 및 보고회’를 개최하고, 2025년 한 해 동안의 활동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2026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 보고와 함께, 2025년 이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활동보고서와 자료집이 참석자들에게 각 2권씩 배포되며, 협의회의 운영 방향과 정책적 성과가 체계적으로 정리·공유됐다.
정기총회는 개회 선언 ,국민의례 ,참석자 소개 ,위원 위촉 및 공로자 표창 ,활동보고 영상 시청 ,내빈 인사말과 축사 ,정기 안건 심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후 회무보고와 함께 2025년 감사보고, 2026년 사업계획 및 예산(안)에 대한 심의가 이어지며 협의회의 공식 의결 절차가 마무리됐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축사를 통해“이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역의 미래를 함께 설계하는 중요한 시민 파트너”라며 “환경·복지·경제가 조화를 이루는 지속가능한 도시 이천을 만들기 위해 행정에서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천시의회의장 박명서의장 역시 축사를 통해 “의회 또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지속가능발전 정책이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작동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총회에서는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신규 위원 위촉과 함께, 2025년 한 해 동안 지속가능발전 실현에 기여한 공로자 표창 수여식이 진행돼 의미를 더했다.
■ 신규 위원 위촉 및 대표자 선임
이날 총회에서는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신규 위원 위촉과 함께 남·여 위원 대표가 공식 선임됐다.
남 위원 대표: 박주성
여 위원 대표: 김빛나
협의회는 총 43명(남 9명, 여 34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분과를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 목표 실현을 위한 시민 참여형 정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 지속가능발전 공로자 표창 수여
이어 2025년 한 해 동안 지속가능발전 실천과 협의회 운영에 기여한 인사들에 대한 공로자 표창 수여식이 진행됐다.
지속가능발전 공로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김복수 – 이천시장 (환경분과)
김은정 – 이천시장 (사회분과)
유해정 – 국회의원 (산업경제분과)
강수민 – 국회의원 (문화예술분과)
이영노 – 이천시의회의장 (교육청소년분과)
박준영 – 이천시의회의장 (청년분과)
심연섭 –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안전분과)
정용민 –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안전분과)
이민수 – 경기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청년분과)
한기호 – 경기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도시재생분과)
임복순 – 이천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도시재생분과)
김신희 – 이천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환경분과)
박갑례 – 이천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장 (복지분과)
배포된 2025년 활동보고서에는 ▲예산 사용의 적절성과 합법성 ▲사업 추진 성과 ▲분과별 역할과 책임 이행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연계 성과가 종합적으로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추진된 9개 분과 사업은 전반적으로 계획 대비 우수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환경을 중심으로 각 분과가 균형 있게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평가됐다.
또한 2026년 운영 비전으로는 ‘시민이 행동하는 목표, 달성하는 지속가능발전 모델 구축’을 제시하며, 지속가능발전 목표의 일상화를 통한 실천 중심 관리, 시민 주도 캠페인 확대, ESG 상생 프로젝트 추진,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 강화, 국내외 네트워크 확대 등을 주요 추진 방향으로 설정했다.

이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관계자는 “지속가능발전은 행정의 과제가 아닌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동의 목표”라며 “앞으로도 정책 제안과 실천 활동을 통해 이천시가 지속가능한 도시로 나아가는 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는 분과위원 상호 인사와 문화체험 시간을 끝으로 마무리됐으며, 참석자들은 협의회의 역할과 책임을 다시 한 번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