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9005101102414487, DIRECT, f08c47fec0942fa0

알고리즘의 지배를 받는 시대에 던지는 본질적인 질문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4)

데이터의 범람 너머에서 들려오는 로고스의 선명한 음성

구원이라는 거대 담론이 개인의 실존과 만나는 방식

최고의 비전 제시가 리더의 성패를 결정하는 경영학적 교훈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24문

 

Q. 24. How doth Christ execute the office of a prophet? A. Christ executeth the office of a prophet, in revealing to us, by his Word and Spirit, the will of God for our salvation.
문 24.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선지자의 직분을 수행하십니까? 답.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수행하시는 것은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그의 말씀과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나타내시는 것입니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 1:18)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요 14:26)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요 20:31)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히 1:1-2) 

 

AI 이미지 (제공: 미디어 울림)


우리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 정보가 넘쳐나는 '과잉의 시대'를 살고 있다. 손가락 하나로 전 세계의 지식을 검색하고, 인공지능이 복잡한 수식을 대신 풀어주는 세상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현대인은 그 어느 때보다 방향 상실의 고통을 겪고 있다. 데이터는 많으나 '의미(Meaning)'가 없고, 정보는 넘치나 '지혜(Wisdom)'는 빈곤하다.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죽음 너머에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이 허무한 실존을 어떻게 구원할 것인지에 대해 세상의 알고리즘은 침묵한다.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제24문은 이러한 인류의 근본적인 '인지적 기근'을 해결하시는 그리스도의 선지자적 사역에 주목한다.

 

그리스도께서 선지자의 직분을 수행하신다는 것은 단순히 미래의 사건을 예견하는 점술가적 행위가 아니다. 성경적 맥락에서 선지자의 핵심 과업은 '계시(ἀποκάλυψις, Apokalypsis)'에 있다. '계시'는 '베일을 벗겨 보여주다'라는 뜻이다. 인간은 타락 이후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 있어 전적인 맹인이 되었다.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1724-1804)'가 현상계 너머의 '본체(Noumenon)'에 대해 인간의 이성으로는 결코 알 수 없다고 선을 그었듯이, 유한하고 오염된 인간의 지성으로는 무한하고 거룩한 신의 뜻을 포착할 수 없다. 여기서 그리스도는 하늘의 비밀을 땅의 언어로 번역하여 들려주시는 최고의 커뮤니케이터로 등장하신다.

 

소요리문답은 그리스도께서 이 직분을 수행하는 두 가지 핵심 도구로 '말씀'과 '성령'을 제시한다. 이는 정보 전달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과 같다. '말씀'은 객관적인 진리의 체계다. 기록된 성경을 통해 하나님이 인류를 향해 품으신 구원의 계획을 명시적으로 드러내신다. 그러나 문자로 기록된 말씀만으로는 인간의 굳어진 마음을 녹일 수 없다. 여기서 성령의 사역이 동반된다. 

 

성령(πνεῦμα, 프뉴마)은 객관적인 진리가 주관적인 확신으로 변하도록 우리 내면의 조명(Illumination)을 담당하신다. 아무리 성능 좋은 내비게이션(말씀)이 있어도, 운전자의 눈(성령의 조명)이 감겨 있다면 길을 찾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이러한 선지자적 사역은 현대 경영학의 '비전 리더십'과 맞닿아 있다. 경영학의 대가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 1909-2005)'는 리더의 가장 중요한 임무를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가 어떤 가치를 지니는지, 회사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를 때 조직은 붕괴한다. 그리스도는 우리 인생이라는 거대한 경영 현장에서 '구원'이라는 확실한 목표를 제시하고, 그 목표에 이르는 프로세스를 '하나님의 뜻'이라는 이름으로 공개하신다. 이는 불확실성(Uncertainty) 가득한 세상에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유일하고 절대적인 전략적 자산이다.

 

인간의 불안은 대부분 '모름'에서 기인한다. 내가 어디서 왔으며 왜 여기에 있는지 모르는 실존적 진공 상태는 신경증적인 불안을 야기한다. 그리스도의 선지자 사역은 이 진공 상태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채우는 작업이다. 그는 우리에게 "너는 우연의 산물이 아니며(창 1:1; 시 139:13, 15), 하나님의 사랑받는 자녀로 창조되었고(창 1:27; 요일 3:1), 그리스도의 피로 값 주고 산 존재(고전 6:20; 벧전 1:18-19)"라는 정체성을 가르치신다. 이러한 가르침은 상담소의 백 마디 위로보다 강력한 치유의 힘을 발휘한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 8:32)는 선언은 지적인 동의를 넘어 실존적인 해방을 의미한다.

 

또한, 그리스도의 선지자직은 '낮아지신 지위'와 '높아지신 지위' 모두에서 수행된다. 지상에 계실 때 그는 직접 입을 열어 산상수훈을 가르치시고 비유로 천국 비밀을 설파하셨다. 지금 보좌에 계신 '높아지신 지위'에서도 그는 교회와 성령을 통해 여전히 가르치고 계신다. 이는 리더십의 '지속 가능성'을 보여준다. 진정한 리더는 자신이 자리를 비워도 시스템과 정신을 통해 조직을 계속 가르치고 이끌어간다. 그리스도는 승천하셨으나 그의 말씀은 성령의 권능 안에서 지금도 살아 움직이며 인류의 양심을 두드리고 있다.

 

그리스도의 선지자 사역은 인간이 가진 지식의 한계를 부수고 들어오는 신적 침공이다. 우리는 더 이상 구원을 얻기 위해 신비로운 체험을 찾아 헤매거나, 철학적 사변의 늪에서 허우적거릴 필요가 없다. 그리스도께서 이미 '말씀'으로 다 말씀하셨고, '성령'으로 그 의미를 우리 영혼에 인 치셨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저 그분이 펼쳐 보여주신 인생의 지도를 믿음으로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 참된 지식은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진리이신 그분께 소유 당하는 것임을 그리스도는 그의 선지자적 사역을 통해 증명하신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전문가'는 많으나 '선지자'는 드문 시대다. 각 분야의 지식은 파편화되어 넘쳐나지만, 삶 전체를 관통하는 통일된 진리를 말해주는 목소리는 희미해졌다. 그리스도가 선지자로서 우리에게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신다는 것은, 우리 삶의 모든 조각을 '구원'이라는 큰 그림 안에서 재배치하신다는 뜻이다. 

 

진정한 공부와 성찰은 단순히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이 성령의 조명을 통해 내 영혼의 어둠을 몰아내는 경험을 하는 것이다.

 

 

 

허동보 목사 | 수현교회
저서 | 『왕초보 히브리어 펜습자』, 『왕초보 헬라어 펜습자』, 『왕초보 히브리어 성경읽기』, 『고난, 절망의 늪에서 피어난 꽃』, 『부와 기독교신앙』, 『그와 함께라면』, 『만남』 외
 

 

 

작성 2026.02.13 16:31 수정 2026.02.13 16:44

RSS피드 기사제공처 : 미디어 울림 / 등록기자: 허동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해당기사의 문의는 기사제공처에게 문의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NEWS 더보기
삼성전자 부활, 내 지갑도 V자 반등?
2026 설날, 아직도 집콕? 민속촌이 이렇게 힙하다고?!
0.1%의 기적, 최가온의 금빛 비행
상처 준 사람을 용서하라는 말, 어디까지인가#성경이말한다 #마태복음18장..
은혜는 “열심히 한 사람의 보상”인가?#은혜 #은혜오해 #일상신학연구소 ..
읽어야 할 문서가 많을수록#AI로1시간절약 #문서읽기 #핵심질문 #업무자..
근력운동이 필요한 이유와 최소 기준#근력운동#근력운동루틴#운동다이어트#건..
전도서 1장 7절 묵상#전도서1장7절#채워도차지않는바다#마음의근원#흐름을..
무주택자 숨통다주택자 세금 압박
경기도 노동 정책 혁신
2026년, 카톡이 당신의 비서가 됩니다
팔당호에서 이거 하면 은팔찌?
은혜는 “갚아야 하는 빚”인가?#은혜 #은혜오해 #일상신학연구소 #신학쇼..
업무가 진행 중인데도#AI로1시간절약 #주간보고 #업무정리 #업무자동화 ..
“감정이 많다”가 감점이 되는 순간#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감정표..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③#걷기루틴#걷기운동#운동다이어트#건강한감량#다이어..
창세기 1장 10절 묵상#창세기1장10절#땅이라칭하시고#바다라칭하시니#이..
‘국민배우’ 안성기를 앗아간 식탁 위 비극, 기도 폐쇄 사고가 남긴 뼈아..
분노가 터질 것 같을 때,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분노가#성경이말한다 #야고..
설문을 받고도 “그래서 뭘 고쳐야 하지?”가#AI로1시간절약 #설문분석 ..
‘소리가 예쁜데’ 점수가 안 나오는 이유#콩쿠르비하인드 #입시비하인드 #..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 ②#단백질식단#접시구성#식단관리#다이어트방법#건강한..
전도서 1장 6절 묵상#전도서1장6절#바람과마음#흔들림속중심#말씀위에서기..
무궁화신문) 예수그리도. 세계칭찬주인공 및 대한민국칭찬주인공으로 선정하..
부동산 퇴로 없는 잔혹사. 5월9일 다주택자 비명
설원 위의 제2의 김연아? ‘여고생 보더’ 유승은, 세계를 홀린 은빛 비..
불안이 올라올 때, 성경은 이렇게 말한다#성경이말한다 #이사야41장10절..
은혜는 ‘감동’인가?#은혜 #은혜오해 #일상신학연구소 #신학쇼츠 #말씀적..
유튜브 NEWS 더보기

알고리즘의 지배를 받는 시대에 던지는 본질적인 질문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4)

복합적 위기의 시대가 요구하는 통합적 리더십의 전형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3)

현대 리더십의 청사진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2)

영원과 시간이 만나는 단 하나의 신비로운 교차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1)

신의 구제 금융, 은혜언약의 이해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20)

유배된 생명이 겪어야 할 존재론적 망명 생활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9)

평택 진위 쌍용 대단지, 평당 900만원대 마지막 선택의 시간

겹겹이 쌓인 영혼의 결함과 일상의 일탈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8)

낙원을 잃어버린 인류가 마주한 두 개의 그림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7)

당신의 운명이 태어나기 전에 결정된 이유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6)

2월8일방송 아주특별한 하나님과의 인터뷰(3) 기도에 대하여 질문7가지

단 한 입의 열매가 무너뜨린 인류의 낙원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5)

과녁을 빗나간 화살과 선을 넘어버린 발걸음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4)

AI 시대에 살아남기

[속보]트럼프,약값 잡았다! 위고비 20만원대 충격인하

자유라는 이름의 양날의 검이 빚어낸 거대한 비극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3)

말보다 라인으로 신뢰를 쌓는 벨루나뷰티

인간을 파트너로 격상시킨 신의 파격적 계약 조건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2)

모든 우연을 필연으로 만드는 거대한 신의 경영학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1)

AI도 복제할 수 없는 신성한 설계도 -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으로 읽는 현대 사회(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