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언론협회(WPA),대한민국 국회(이종배 의원실), PRESS AWARDS조직위 등 주최·주관
2026년1월28일(수)오후2시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포럼 및 시상식 개최
· 언론공로대상(大賞) ‘스카이데일리(대표이사 민경두)’선정
· 언론공로상‘신아일보(고문 허인), PPSS(대표이사 주진노)’선정
· 언론인상‘무도매거진(회장 우용희),오아시스뉴스(대표이사 김태현)’선정
· 기자상(최우수기자상) ‘최병석 농업경영교육신문 대기자,최중현 디벨로퍼뉴스 대기자,주형탁 호남투데이신문사 대기자,한상훈 수원뉴스 대기자’선정
프레스 어워즈 조직위원회(공동조직위원장 문주현MDM그룹 회장,이치수 세계언론협회(WPA)회장 겸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회장·신문협 회장)는‘제8회PRESS AWARDS (프레스 어워즈)’각 부문 수상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이산하(李山河), WFPL,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이하 세계총연맹)(http://www.wfple.org)부설 프레스 어워즈 조직위원회(이하 프레스어워즈 조직위)는 대한민국 국회(이종배 의원실),세계언론협회(WPA)(WORLD PRESS ASSOCIATION)등과 공동으로‘제9회 세계 학교폭력 추방의 날’기념식에서 시상할‘제8회PRESS AWARDS’각 부문 수상자를 최종 선정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PRESS AWARDS 제정 목적
PRESS AWARDS는 특정 세력의 권력 사유화로 인한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민주주의의 가치를 수호하고 부당한 권력에 맞서는 등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지키며 언론 환경 개선을 통한 공익적 가치 실현에 기여한 신문,방송,통신 등을 포함한 언론기관 또는 기자 등에 수여하는 상이다.이는 비판적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권력의 남용을 견제하고 국가 및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언론의 공적을 기리며 저널리즘의 품격을 높이는 데 목적을 둔다.
시상 부문
시상 부문에는 언론기관(또는 언론 매체)부문과 기자(아나운서)등 개인(기자·아나운서·유튜버·인플루언서)부문이 있다.언론기관(또는 언론 매체)부문에는 언론공로대상(大賞),언론공로상,언론인상 등3개 부문이 있다.기자(아나운서)등 개인 부문에는 기자상(최우수·우수 기자상),아나운서상(최우수·우수 아나운서상),유튜버상(최우수·우수 유튜버상),인플루언서상(최우수·우수 인플루언서상)등4개 부문이 있다.
시상식: 1월28일(수)오후2시,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
이날 행사에서는“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라는 주제로 포럼이 진행된다.포럼(I)의 제1부와 제2부에서는 공기업평가위(SEC)등과 공동으로‘2026 WF학폭추방인권지수(WFSVESGI)에 의한 공공기관•기업의 학폭 추방ESG평가의 필요성’이란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포럼(II)의 제3부와 제4부에서는 지자체 혁신평가위(GEC)등과 공동으로 지자체 혁신평가 시‘WF지자체혁신지수(WFLGII)적용의 필요성’이란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이 포럼은 대한민국이 직면한 의제(AGENDA,어젠다)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해결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이날 포럼의 좌장은 세계총연맹 이치수 상임고문(현 세계언론협회(WPA)회장 겸 신문협 회장•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회장,공기업평가위(SEC)평가위원장)이 맡게 된다.
한편 세계총연맹은2007년1월11일 설립된‘국제청소년연구원(옛 국제청소년연구소,초대 대표 이산하(李山河))’을 모태로 한 정치적 중립기구로, 부설 언론기관인 세계언론협회(WPA)와 전국17개 광역시•도 지부연맹 및 세계 각 국가의 지부연맹을 통해 열정을 가진 청년 인재들과 함께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일어나는 위기 상황을 해결해 나가는데 기여함은 물론 사회와 국가의 새로운 활력 재고에 일조하고 있다. 또한 세계 각국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사회적 약자가 소외받지 않고 참여와 소통의 문화가 확산돼‘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열어가는데 가치를 두고 있다. 세계총연맹은 연맹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부설 언론기관과 연구기관,세계연맹장학재단(설립 준비 중)및 특별기구 등을 두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