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유래 기능성 화장품 전문기업 ㈜서호랩 대표 이소희가 2025년 12월 1일, 기술혁신과 지역경제 기여 공로를 인정받아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서호랩은 2023년 한국세라믹기술원 부천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한 뒤, 천연 유래 기능성 화장품 원료를 자체 기술로 개발하며 창업 초기부터 기술혁신형 스타트업으로 주목받아 왔다. 특히 ▲천연 기반 기능성 소재 개발 ▲국산 원료의 기술 고도화 ▲고부가가치 원료 상용화 등에서 빠른 성과를 내며 지역 산업 활성화에 기여했다.
회사는 2025년 한 해 동안 금화규 기반 금나노 합성 기술(AbelGold™)과 리포좀 전달 기술(Li-Betasimia™) 등 자체 원료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홍콩, 중국 등 해외 시장에 수출 성과를 기록했다. 2026년에는 글로벌 화장품 시장 확대를 위해 아시아, 북미, 중동 지역 바이어와 협력을 넓힐 예정이다.
또한 금화규 추출물을 이용한 금 나노입자의 제조방법(특허등록 10-2893330), 천연색소의 친환경적 제조방법(특허등록 10-2867510) 등, 20여개의 지식재산권 원천 기술 확보에 집중했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식물성 추출물의 플라보노이드를 활용한 금 나노입자 합성 기술 ▲식물 추출물의 항산화·미백 활성을 높이는 로스팅 기반 고기능성 원료 기술 ▲아포지 단백질 및 항산화성 펩타이드 기술 등이 있다.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중소벤처기업부 R&D 과제 2건을 수행하며 기술의 상용화와 지역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한편 여성기업 인증, 벤처기업 등록,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등 기업 인증 체계를 갖추며 기술기업으로서 기반을 확고히 했다.
서호랩 이소희 대표는 “지역에서 시작한 작은 연구팀이 짧은 기간 동안 의미 있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기술 중심의 혁신에 집중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경기도 화장품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K-뷰티 기술 수출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호랩은 국내외 전시회와 수출상담회에 꾸준히 참가하며 글로벌 판로 개척을 확대하고 있으며, 연구 인력 채용 및 산학연 협력으로 지역 내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