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속보] 민주당 ‘1인 1표’ 당헌 개정안 중앙위서 부결.. 정청래 리더십 흔들리나
2025.12.05 | 뉴스탐 속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해 온 ‘1인 1표’ 당헌 개정안이 5일 중앙위원회에서 최종 부결됐다. 당 지도부가 직접 공을 들였던 안건이 표결 단계에서 좌초되면서, 정청래 대표의 리더십에도 적지 않은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평가가 당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 중앙위 표결 끝에 ‘부결’… 당내 갈등 표면화
민주당 중앙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회의를 열고 ‘1인 1표’ 도입을 골자로 한 당헌 개정안을 표결에 부쳤다. 표결 결과 개정안은 과반 확보에 실패하며 부결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표결 과정에서 ▲전통적 당내 세력의 반발 ▲의사결정 구조 변화에 대한 우려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 정청래 대표 리더십에 직격탄
개정안을 강하게 밀어붙였던 정청래 대표로서는 승인 실패가 리더십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표 취임 이후 추진한 첫 대형 전략 과제가 난항을 겪으면서, 내부적으로 “정치 감각과 조율 능력이 부족하다”는 지적도 고개를 들고 있다.
■ 향후 당내 재편 가능성도
이번 부결은 단순한 제도 개정 실패를 넘어, 향후 민주당 내 세력 구조와 당내 권력 구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일각에서는 “대표체제에 대한 재평가 요구가 커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