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 생활체육지도자 직무교육' 일환... 김동원 박사 초빙, 실습 중심 교육에 "업무 성과 극대화" 호평
대한체육회가 주관하고 퍼솔 코리아가 운영하는 '2025 생활체육지도자 직무교육'이 베테랑 지도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동원 박사는 지난 11월 11일(화) 10시부터 16시, 12일(수) 10시 30분 부터 12시 30분까지 하이서울 유스호스텔 다이아몬드 홀에서는 ‘2025 생활체육지도자 직무교육’의 일환으로, 전국의 중연차 스포츠 지도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생성형AI활용 스마트한 지도생활, 최신 AI 서비스 활용’ 연수를 진행했다.
'생성형 AI의 이해와 스포츠 분야 활용 방안'을 시작으로, 김동원 박사는 'WRTN을 활용한 업무 효율 및 미디어 생성', 그리고 'AI를 활용한 생활체육 지역맞춤 프로그램 개발 및 업무 문서 작성' 등 중견 지도자들의 실무에 즉각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핵심 내용 위주로 강연을 이끌었다. 특히, 이번 교육 참가자들은 AI 기술을 직접 체득하는 실습 중심으로 구성되어 몰입도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WRTN(뤼튼)'을 활용해 지도안, 홍보자료 및 보고서 등 문서를 직접 작성하고, 'SUNO(수노)'로 스포츠 종목별 응원가를 제작했다. 또한 'Gamma(감마)'를 이용해 학부모 대상 발표 자료를 신속하게 생성하는 등 AI를 통한 업무 혁신을 직접 경험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스포츠 지도자는 "실습 중심으로 진행되어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연수였다"라며 높은 만족감을 표했다. 또 다른 참가자는 "생성형 AI가 단순한 도구를 넘어 업무 성과를 극대화하는 ‘나만의 비서’라고 생각하게 됐다"라며, "AI를 활용해 지역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디지털전환교육원 김동원 박사는 뤼튼(wrtn)프리미엄 파트너 및 공인 컨설턴트이다. 또한, Google 공인 교육전문가, 생성형 AI 활용 및 디지털전환 교육전문가이다. 주요 강의 분야로는 Chat GPT를 활용한 인공지능 활용, 디지털 전환교육, 내부조직 활성화, 감정노동 및 감정경영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CEO 조찬 세미나 및 중소기업벤처지원청, Gucci, 삼성, LG, 한국전력공사 등의 기업과 경기도미래교육연수원, 한국자유총연맹, 육아종합지원센터,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철도청, 산림청 등의 유관기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