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이 공문서 및 보고서 작성법 교육을 통해 아이돌봄지원사업 종사자의 실무 능력 강화에 나섰다. 이번 교육은 세종시아이돌봄광역지원센터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종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지난 10월 15일, 세종시사회서비스원 전산실에서 열린 교육에는 총 14명의 아이돌봄 종사자가 참석했다. 교육의 핵심은 공문서 작성의 기초부터 실습까지 아우르는 실무 중심 구성이다. 보고서 작성법, 문서 실습, 현장 질의응답, 만족도 설문까지 다양한 세션을 통해 참여자들의 이해도를 높였다. 특히 보고서 작성법 교육은 현장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공문서 유형과 작성 방식, 표현의 정확성 등을 중심으로 진행돼 실무 활용도를 높였다.
이번 교육을 주관한 김지현 센터장은 “돌봄 현장에서도 문서 작성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며, “공문서 작성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종사자들이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다양한 실무 교육을 지속해 아이돌봄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종사자의 직무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이돌봄지원사업은 맞벌이 또는 한부모 가정 등 돌봄 공백이 발생하기 쉬운 가정을 대상으로 한다. 생후 3개월부터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가정을 직접 방문해 1:1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다. 특히 최근에는 돌봄 서비스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종사자 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다.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발맞춰 다양한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단순한 돌봄을 넘어서, 전문성 기반의 체계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역사회 돌봄의 질을 높이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이번 공문서 작성 교육은 그 출발점으로, 향후 보고·기록·의사소통 등 다양한 행정 역량 교육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세종시사회서비스원은 향후에도 아이돌봄 종사자들의 직무 역량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아이돌봄서비스 수요자에게 보다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과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