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인재개발원 '제8기 신규임용(후보)자 과정' 일환... "스마트폰만으로 AI 활용 놀라워" 호평
AI 교육전문가 김동원는 경상북도 인재개발원(이하 인재개발원)은 지난 11월 10일(월) 14시부터 17시까지 인재개발원 1층 대강당에서 '제8기 신규임용(후보)자 과정'에 참여한 201명을 대상으로 '생성형 AI의 이해 및 활용'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신규 공무원들이 공직 사회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는 AI 트렌드를 이해하고, 실제 업무에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사로 초빙된 '디지털전환 교육원' 김동원 박사는 '생성형 AI의 이해와 분야별 AI 트랜드'를 시작으로, '무료 Ai 도구 WRTN을 활용한 업무 효율 및 미디어 생성', '업무 분야별 효과적인 AI 활용' 등 실무 중심의 주제를 심도 있게 다뤘다. 특히, 이번 교육은 3시간의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이론 강의를 넘어 참가자들이 별도 PC 없이 자신의 스마트폰만으로 AI 도구를 직접 체험하는 '실습 중심'으로 구성되어 교육의 몰입도와 효과성을 극대화했다.
참가자들은 'WRTN(뤼튼)'을 활용해 업무 보고서 및 기획안 등 문서를 직접 작성하고, 'SUNO(수노)'를 이용해 도정 홍보 캠페인 노래를 제작했다. 또한 'Gamma(감마)'를 활용해 정책 발표 자료를 신속하게 생성하는 실습을 진행하며 AI의 강력한 업무 효율성을 체감했다.
교육에 참여한 한 신규 임용 후보자는 "스마트폰만으로도 이렇게 효과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놀랍고, 앞으로 업무에 잘 쓸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라며, "말로만 듣던 생성형 AI를 실습 중심으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게 되어 매우 효과적인 연수였다"고 밝혔다. 또 다른 참가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생성형 AI가 단순한 도구를 넘어 업무 성과를 극대화하는 '나만의 비서'라고 생각하게 됐다"고 높은 만족감을 표했다.
한편, 디지털전환교육원 김동원 박사는 뤼튼(wrtn)프리미엄 파트너 및 공인 컨설턴트이다. 또한, Google 공인 교육전문가, 생성형 AI 활용 및 디지털전환 교육전문가이다. 주요 강의 분야로는 Chat GPT를 활용한 인공지능 활용, 디지털 전환교육, 내부조직 활성화, 감정노동 및 감정경영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CEO 조찬 세미나 및 중소기업벤처지원청, Gucci, 삼성, LG, 한국전력공사 등의 기업과 경기도미래교육연수원, 한국자유총연맹, 육아종합지원센터, 청소년활동진흥센터, 철도청, 산림청 등의 유관기관 등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